본문으로 바로가기
반응형
 

일정 관리 어플 틱틱(TickTick) 무료 버전을 3개월 사용한 후기

「쏟아지는 일 완벽하게 해내는 법」에서 저자인 데이비드 앨런은 GTD(Getting Things Done)라는 업무 처리 방식을 제안한다. GTD는 1)수집, 2)명료화, 3)정리, 4)검토, 5)실행의 단계를 통해 수많은 할 일

superepisode.tistory.com

지난 무료버전 3개월 사용기의 결론은 “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하자!”였다. 그전에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.

 

프리미엄 월간 vs 연간

틱틱 프리미엄은 두 가지 요금제로 되어 있다. 하나는 월간 구독, 다른 하나는 연간 구독이다. 월간 금액은 월 4,000원이다. 연간 구독은 월 37,000원이다. 연간 구독을 12개월로 나누어 월간으로 환산하면, 매월 약 3,084원씩 내는 셈이다. 월간 요금이 연간 구독보다 1,000원 더 비싼 것이다.

보통 월간 구독을 하는 이유는 자유롭게 구독 취소를 하기 위해서다. 재정 상황 상 또는 어플에 대한 불만족을 감당하지 못할 때 구독 취소를 한다. 연간 구독을 하는 이유는 앞서 계산한 것처럼 1개월로 환산한 금액이 더 싸고, 구독 갱신 시 전달되는 영수증을 매월 받고싶지 않아서다. 물론 어플을 큰 어려움 없이 만족하며 쓸 때도 그렇다.

틱틱에서 처음 연간 구독을 신청하는 경우 7일간 시험해볼 기회(7 day trial)를 제공받는다. (체감상 6일이기 때문에 이후 6일로 적어두겠다.) 이 기간에 프리미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, 써보고 아니다 싶으면 신청을 취소하면 된다. 무료 6일은 월정액으로는 이용할 수 없는 기간이다. 일정 관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6일은 사람마다 충분 혹은 불충분할 수 있다. 나는 솔직히 불충분하다고 느꼈다. 대신 이미 무료 버전을 잘 써왔고 프리미엄 기능 중 원하는 게 "더 많은 리스트, 태스크, 습관" 같은 것이라서 불충분한 느낌은 느낌에 그쳤다.

 

결제 비용과 유용한 팁

결제를 할 때 한 가지 팁이 있다. 먼저 환율에 따라 어플 내에서 결제할지, 웹브라우저에서 결제할지가 다르다. 결론을 짧게 줄이자면 "월간 구독은 어플이나 웹브라우저나 비슷하고 연간 구독은 어플이 더 싸다"이다. 자세한 설명은 [아래 문단]을 보면 된다. 나는 지금은 환율이 높기도 하고, 페이팔 계정도 까먹었기에 어플 결제를 하기로 했다. 연간 구독으로 말이다.

웹브라우저는 달러 결제임

 

 

업그레이드 - TickTick

환불받을 수 있을까요? Yes, you can apply for a refund within 14 days after purchase. Please submit a ticket via Feedback in the app. 한편, 재요금을 받지 않으려면 TickTick 프리미엄을 구입한 플랫폼에서 가입을 취소하십

www.ticktick.com

[어플에서 결제하는 경우의 금액은 앞서 설명한 대로다. 월 4,000원, 연 37,000원이다. 웹브라우저에서 결제할 때는 화폐 단위가 달러로 바뀐다. 이 경우 월 $2.79, 연 $27.99다. 22년도에 환율이 급상승했는데, 쉬운 계산을 위해 1달러당 ₩1,400으로 맞추자면 월 3,900원이고 연 39,186원이 된다. 웹브라우저에서의 연간 구독이 의미있어지려면 환율이 ₩1,320 대로는 내려와야 한다. 즉 월간 구독은 어플이나 웹브라우저나 비슷하고 연간 구독은 어플이 더 싸다는 의미다. 대신 웹브라우저는 페이팔(Paypal)이나 스트라이프(Stripe)를 통해 결제해야 한다는 불편함은 있다.]

 

 

결제 전에 확인해야 할 것

결제 전 확인 필수!

나는 애플의 스마트 기기인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다. 틱틱은 앱스토어 인앱결제로 진행된다. 즉,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등록된 결제 방식을 따른다. 이는 아이폰 내의 어플인 설정으로 들어갔을 때 바로 밑에 나오는 계정->결제 및 배송->지불 방법의 맨 위에 있는 걸로 결제된다는 의미다. 각자 원하는 결제 수단이 위에 있을 때 결제하도록 하고, 나는 카카오페이 대신 신용카드로 결제를 했다.

 

 

결제 진행 및 프리미엄이 되었다!

월간 구독으로 할 거라면 2번째 이미지에서 "Billed Monthly를 누르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된다. 앱스토어 결제 후에 이메일 영수증 발송은 원하는대로 하면 된다.

 

 

프리미엄 업그레이드 이후 체크 할 것 - 실제 결제 날짜

무료 버전일 때는 은색 왕관
프리미엄 결제 시 금색 왕관으로 바뀜

처음에 말한 대로 프리미엄 연간 구독은 시험 기간을 제공한다. 결제 절차를 다 진행해서 프리미엄으로 표시되어도 시험 기간이기 때문에 결제는 그 기간이 만료될 때 진행된다. 만료 날짜는 어플 내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온다. 그렇지만 정확한 건 아래를 따라서 봐야 한다.

아이클라우드 계정의 구독 현황을 보는 방법은 두 가지다. 하나는 앱스토어를 통해서, 다른 하나는 설정을 통해서다. 후자는 위에 "결제 전에 확인해야 할 것"의 두 번째 이미지에서 "구독"버튼을 누르면 내역이 나온다. 아래는 앱스토어를 통해 구독 현황을 보는 걸 담았다.

틱틱 어플에는 10월 17일에 만료된다고 적혀 있고, 아이폰/아이패드 구독에는 10월 15일에 결제된다고 적혀 있다. 10월 9일에 프리미엄 신청을 하고 7일 시험 기간을 가지니 15일에 실제 결제가 일어나는 게 맞다. 틱틱 어플과 아이클라우드 중 아이클라우드 구독에 적힌 내용을 우선해서 보면 된다. 7일 시험 기간이 끝나도 난 취소하지 않을 것 같다. 1년간 사용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다시 위 과정을 통해 갱신 날짜에 맞춰 취소하면 된다.

 

추후 갱신예정일에 확인해보았다. 10월 15일에는 결제가 되지 않았다. 그렇지만 다음날 카드 어플에는 결제가 되었다고 써 있다. 아이클라우드에는 이미 갱신이 되어서 다음 갱신 날짜가 적혀 있었다. 틱틱 어플에서는 다음 해 만료일이 나왔다. 결제일 기준이 헷갈리게 되어 있어서 쉽진 않다. 앞에서 말했듯이 설정->아이클라우드->구독에 나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이용하고 있다.

 

반응형